알루미늄 챔버 부식에 대한 조사

급속 열처리 장비를 사용하면서, 특이한 점은 같은 장비인데도 설치되어 있는 환경에 의해서 챔버의 부식이 매우 상이하다는 점이었습니다.

대충 생각하기로는 수돗물의 상태가 다른가?
아니면, 불순물이 있어서 부식이 빨리 일어나는 것이겠지.
뭐 이정도로 생각해 왔었는데요.

최근 엄청난 속도록 알루미늄 챔버가 부식되는 사건(?)이 발생하였고,
일반적인 피팅 접속부위의 부식이 아닌, 챔버 내부의 물라인이 완전히 썩어버리는 수준의 부식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좀더 정확하고 논리적인 분석과 검토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통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냉각수의 중요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소규모 연구소 같은 곳에서는 유지 관리에 현실적인 문제가 있게 마련이지요.

물의 깨끗함도 그렇지만, PH농도, 온도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사실상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깨끗한 우리의 수도물을 믿을 수 밖에요. 하지만, 항상 수도물이 문제라기 보다는 그 물이 흘러오는 관이 문제인 경우가 많지요.

어쨓거나 문제는 발생 하였고, 해결은 해야지요. 그리고, 대책도 마련하고요.

아무리 세상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역시 이런 부분의 자문을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가 필요한데, 전문가에게 의뢰하려면 사실상 돈이 듭니다.

그러나, 인터넷 세상은 역시 좋습니다.
누군가가 이런 과정을 겪었을 것이고, 찾아보면 똑같지는 않더라도 유추 할 수는 있을 겁니다.

한이금속이라는 곳에서 알루미늄 부식에 관한 훌륭한 자료를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고맙습니다.

2024년 9월 13일 금요일 나의 투자 기록

 1. 사람은 각자의 고민이 있게 마련이다. 이게 어떤 조직을 이루고 있고, 많은 사람이 그 조직에 섞여 있으면서 각자의 고민이 조직에 영향을 주게 된다. 즉 문제가 발생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고민을 감지하고, 고민을 알게 되었다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