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퍼터 시스템 RF 파워 임피던스 매칭 50옴을 사용하는 이유는?


1. 고주파 전력 전송에서 특성이 가장 좋은 임피던스는 33옴이다.

2. 신호 파형 왜곡이 가장 적은 임피던스는 75옴이다.

3.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50옴을 사용하게 되었다.

4. 50옴은 기준점으로서 반사파를 없애기 위한 매칭의 기준점으로 역할을 한다.

5. 모든 회로의 입력단과 출력단을 50옴으로 만들어서 일일이 매칭을 해야하는 번거러움을 없애려고 한다.

6. 신호왜곡의 문제가 중요한 경우에는 75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주로 안테나, 그중에서도 TV 안테나같은 다이폴 관련 안테나에서 쓰입니다. 다이폴 안테나는 그 길이가 0.473 * 파장, 즉 보통 반파장일때 주변의 리액턴스 성분이 0이 되는데, 그때의 임피던스가 73.XX 옴이 됩니다. 그래서 그런 안테나에서 나오는 케이블들은 75옴 동축선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이유로 케이블 TV 시스템에서도 선로 임피던스를 75옴으로 사용하기도 하구요.
RF 시스템에서 대부분의 선로는 이러한 연유로 50옴 아니면 75옴을 사용하게 됩니다. )

7. 50옴의 경우에는 저항성 termination이므로 발진 가능성이 훨씬 줄고 또한 고주파까지 임피던스를 유지하기가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2024년 9월 13일 금요일 나의 투자 기록

 1. 사람은 각자의 고민이 있게 마련이다. 이게 어떤 조직을 이루고 있고, 많은 사람이 그 조직에 섞여 있으면서 각자의 고민이 조직에 영향을 주게 된다. 즉 문제가 발생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고민을 감지하고, 고민을 알게 되었다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