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질소 주입에 대한 생각

질소 가스가 주입 된 타이어가 유행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뭐 이것저것 좋아지는 것들이 있다.
자동차 경주에는 질소가 주입된 타이어를 사용한다.

한편으로 뉴스에서는 상술이다.
아무 효과 없다.

등등 말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좀 찾아 보았습니다.
그리고, 진짜 효과가 있는 것인지도 궁금했구요.

왜 이런 말이 나왔는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1st. 항공 우주분야 "질소 사용의 좋은 예"

이걸 보면, 질소로 충전 된 타이어는 장점이 분명하게 있고, 필요에 의해서 질소로 타이어를 충전 하는 분야가 있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이것이 일반 차에도 적용되는가라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항공기 타이어는 질소로 채우는 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가스가 섞여있는 공기로 채우는 경우 팽창률과 수축률이 일정하지 않은 문제가 있어서 질소로 충전하는 것 같습니다.
질소로 충전하게 되면 이착륙시에 발생하는 타이어의 온도 상승과 그에 따른 팽창률 불안정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적어지겠지요.
그리고, 높은 고도에서 저온에 노출되어 발생할 수 있는 타이어의 문제, 예를 들면 경화되는 문제등에 장점이 있는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리고, 질소의 분자가 산소 분자보다 크기 때문에 오랜시간 압력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지요.

그밖에도, 일반 공기중에 있는 산소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금속 부식의 문제가 적어질 것입니다.

이런 여러가지 장점 덕분에 항공기 타이어는 Dry 질소를 사용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2nd. 질소 타이어의 장점이 일반 차에도 적용 되는가?

일반 자동차 타이어를 질소로 채워 넣으면, 과연 연비등의 개선 효과가 있는 것인가는 뉴스에서도 이미 여러번 다루었더군요.

실험도 해보고...

결론은 알수 없을 정도로 미비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실험 방법이나 기타 등등의 것이 얼마나 신뢰를 할 수 있는 것인지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확인해야 할 정도라면, 일반인은 알 수 없는 차이라는 것은 미루어 짐작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질소로 채워 넣으면, 압력이 감소하는 문제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산소로 인한 부식의 문제도 그렇고요.

그러나, 두가지 효과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면에서 장점이라고 보기에는 힘든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반 카센타에서 질소 충전해주는 타이어가 Dry 질소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결론은 쓸데 없는 짓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질소 충전 보다는 타이어 압력을 자주 확인해 주고, 운전 잘하고 다니는 것이 답인 것 같습니다.

2024년 9월 13일 금요일 나의 투자 기록

 1. 사람은 각자의 고민이 있게 마련이다. 이게 어떤 조직을 이루고 있고, 많은 사람이 그 조직에 섞여 있으면서 각자의 고민이 조직에 영향을 주게 된다. 즉 문제가 발생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고민을 감지하고, 고민을 알게 되었다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