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조선의 흐름이 아주 좋다.
미국발 트럼프의 립서비스 이후로 탄력을 받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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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1] 113척 이상이 추가로 발주되어야 하는 상황이며, 해당 선사들의 계획에는 북미 지역 LNG 프로젝트 물량 다 수가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됨. 이전 대비 북미 LNGC 프로젝트 발주 가능성 상승
북미 지역 LNG 프로젝트 향 LNGC 물량은 중국 조선소에게 발주할 가능성은 상당히 제한적이며, 이에 따라 국내 조 선 3사가 향후 3년 간 확보할 수 있는 LNGC 수주 물량이 어느정도 가시화되는 중
북미 외 지역의 LNG 프로젝트 물량과 모잠비크 17척 슬롯까지 고려하면, 일본 3대 선사가 계획 중인 물량을 ‘31년 초 까지 인도 받기 위해서는 ‘28년 상반기까지 대부분의 발주가 완료되어야 함. 이는 1H28까지 연평균 약 32척 수준
중국 LNGC 건조 가능 조선소 중 정상 운항 트랙레코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LNGC 건조 캐파가 가장 큰 후동중화조선 이 ‘24년 카타르 Q-Max급 LNGC 24척을 전부 수주하면서, 납기 메리트가 없어진 상황. 이에 따라 국내 조선 3사가 보유한 상대적 단납기 슬롯을 두고 수익성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선가로 체결할 가능성 높음
[투자지표 확인]
[어느 종목이 적합할까?]
조선업에 투자할 때 PBR(주가순자산비율, Price-to-Book Ratio)을 기준으로 평가할 경우, PBR이 낮을수록 더 좋은 투자 기회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PBR의 의미
- PBR = 시가총액 ÷ 자산가치 (순자산)
-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얼마나 고평가 또는 저평가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PBR 1 미만: 주가가 순자산보다 낮아 저평가 상태일 수 있습니다.
- PBR 1 이상: 주가가 순자산보다 높아 고평가 상태일 수 있습니다.
조선업 특성
조선업은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자산 기반 산업: 선박, 공장, 기계 등 고정자산이 크며, PBR이 낮을 경우 자산 대비 저평가 가능성이 큽니다.
- 사이클 산업: 업황에 따라 수주량과 매출이 크게 변동합니다.
- 부채 비율: 부채가 많아 자산 대비 주가가 낮을 수 있습니다.
PBR이 낮은 경우의 장점과 위험
- 장점:
- 자산 대비 저평가 가능성 → 주가 상승 여력
- 가치주로서 투자 매력
- 위험:
- 낮은 PBR은 부실 기업일 가능성 (예: 수주 부족, 적자 지속)
- 부채 과다, 자산 가치 하락 가능성
결론: 조선업 투자시 PBR 기준
- 낮은 PBR: 상대적으로 저평가, 가치투자 관점에서 긍정적
- 단, 업황과 재무 안정성도 함께 고려해야 함
- 최근 수주 실적, 부채 비율, 영업이익, 업계 전망 등을 함께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 조선업 호황기(2003년~2007년)에는 PBR이 평균 2.5배 수준이었으며, 최고 4.5배까지 기록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