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13일 금요일 나의 투자 기록

 1. 사람은 각자의 고민이 있게 마련이다. 이게 어떤 조직을 이루고 있고, 많은 사람이 그 조직에 섞여 있으면서 각자의 고민이 조직에 영향을 주게 된다. 즉 문제가 발생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고민을 감지하고, 고민을 알게 되었다면 2가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1) 내가 해결해 줄 수 있는 문제인가? 경험적으로 완벽하게 문제를 해결한 결과 물이 있는가?

2) 내가 해결해 줄 수 없는 문제인가? 경험이 없고, 이미 경험했어도 실패한 결과물만 있는 경우이다.


내가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라면, 어설픈 조언 따위는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저 이야기를 들어주고 함께 고민해주며, 공감해 줄 수 있을 뿐이다. 위로와 용기를 주는 희망의 말도 생각해서 해야 한다. 진정한 공감 없이 내뱉는 그런 말들은 전혀 도움이 되어주지 못한다. 그저 침묵하고 그 슬픔과 고민을 함께 해줌으로서 나의 시간을 타인과 함께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2.  김앤장 같은 대형 로펌은 정말 쓰레기 같은 집단이라고 봐야 한다. 소송 비용이 높고, 이익이 많이 나는 것은 법적으로 해서는 안되는 것을 법을 이용해 책임을 벗어나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 출발 부터가 아주 불손한 의도를 같고 있는 집단이다.

법을 핑계로 법을 이용해, 법을 지키지 않는 것... 그것이 그들이 하는 전략이요 전술이다.

이슈를 만들고, 계속적인 법적 분쟁을 일으키면서 소송을 이끌어 가는 것이다.

보통 이런것은 분향형 상가나, 재개발 조합같은 곳에서 잘 써먹는 수법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연계 기획사 등등 주 종목을 가리지 않고, 이 전략을 써먹고 있는 것이 큰 문제이다. 필승의 양아치 같은 방식이 많이 노출되고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국가의 법은 이것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 법치가 무너지지 않는다.

최근 개판사니 뭐니 떠드는 말이 많이 나온다.

법치가 무너져 가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전조 현상이라 생각한다.


3. 전자기 오작동으로 인한 급발진 보다는 인간의 실수에 의한 급발진이 더 현실적이고 빠른 대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인간에 의한 실수를 없애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인간이 운전을 하지 않는 완전 자율운전일 것이고, 그것을 막기 위해서는 지금 발생하는 전자기적 오작동의 원인을 철저하게 파해치고 확인해서 해결해야 되는 것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해본다.


4. 나는 미국이고 어디고 일하면서 일년에 수십번씩 비행기를 타고 다녀도 라면은 한번도 먹어 본적이 없다. 굳이 이유를 들자면, 별로 생각도 나지 않았고, 국물이 있는 라면을 비행기에서 먹는 것도 아니다 싶어서 였다. 그래서 이번 라면 제공 안하기로 한 항공사의 입장이 왜 이슈가 되지? 란 생각이 든다. 아마도 비즈니스나 퍼스트는 주는데, 우린 왜 안줘? 뭐 이런 심리가 아닌가 생각된다. 비즈니스나 퍼스트 클래스에서 라면을 먹는 것도 이해가 안되는데, 이걸 차별이라고 따지는 사람들도 참 이해가 안된다.

뭐 사람마다 생각은 다른 법이니까. 굳이 그걸 비난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뜨거운 국물 있는 라면을 제공하지 않기로 한 것은 잘 한 것이라 생각한다.


5. 거대 빙하가 녹으면서 지진파를 형성하면서 전 지구적인 충격을 발생 시켰다.


6. 112회 프로토 승부식 경기가 시작되었다.

금요일 경기를 보면, J1리그, K1리그, 분데스리가, 프리그, EFL챔, 라리가 이렇게 경기가 구성되어 있다.

J1리그는 3경기, K1리그는 2경기 나머지 경기가 1경기씩 있다.

J1리그는 배팅 조건에 부합하는 경기를 선택 가능했지만, K1리그는 선택 조건에 맞지가 않는다.

나머지 경기도 1경기씩 밖에 없어서 선택군에 들어가기가 어렵다.


다만 유럽 리그 경기를 보면,

분데스리가, 세리에A, 에레디비 경기가 평균 14.940으로 같다. 전체 평균이 14.941 인 것을 보면 평균보다 아래에 위치한다.

가장 높은 것은 EPL 14.952, 라리가 14.948, 프리그 14.945이다.


2024년 9월 12일 목요일 나의 투자 기록

 1. 미국 나스닥 2% 이상 상승 했다. 인버스는 6%이상 하락한 상태이다.

미국 반도체, AI관련 대장주 앤비디아는 8%이상 상승했다.


2. 북한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어제 미국 대선 트럼프가 밀리자 도와주려고 한건지 이슈를 만들어 주었다. 이걸로 추측해보면, 북한은 트럼프 당선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3. 주말 축구 경기는 EPL과 세리에 A가 올라왔다.


4. 모든 면에서 심사숙고하고, 그 순간에 결정을 내리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신중한 결정을 하려면 직관 보다는 생각의 시간이 필요하다.


5. 삼성전자 해외 인력 30% 정도 수준의 인력 감축 예상.


6. 어제 아모레퍼시픽은 매도세력이 많아서 하락을 예상하고, 아모레G는 매수 세력이 많아서 상승을 기대 했다. 결과적으로 오늘은 시장이 좋아서 모두 상승한 상태이다.

상승 폭을 보면, 아모레퍼시픽은 2%이상, 아모레G는 1%미만의 소폭 상승을 기록 하고 있다. 세력은 모두 매도 세력이 더 강하다.


7. 매수 매도 세력의 분포에 따른 가격 이동 예측 모델 수정 필요.

매수 물량이 많은 경우, 가격 저항으로 작용해서 상승 반등 가능성이 있다.

매도 물량이 많은 경우, 가격 저항으로 작용해서 하락 반등 가능성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현재 가격에 근접해서 세력을 형성했을 때 의미가 있다.


명확한 세력이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야 하고, 그에 반하는 세력이 명확하게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구분 해서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그리고, 현재 가격에서 얼마나 근접해서 물량을 형성하고 있는 것인가가 중요하다.

그리고, 그 물량을 다 소진 했을 때, 반대 세력의 물량이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지의 판단이 중요하다.

그것에 따라 반전 할 것인가? 아니면 그대로 돌파 상승하거나 하락할 것인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결국, 명확한 사실은 매도 세력이 분명하게 있으면, 가격은 상승 할 가능성이 높다.

매수 세력이 분명하게 있으면, 가격은 하락 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가격에 근접해서 명확하게 하나의 세력이 있으면, 반대 세력의 가격 형성 유무를 확인 해야 한다.

반대 세력이 명확하게 존재한다면, 반전 가능성이 높고, 반대 세력의 구분이 불분명 하면, 추세가 이어져 갈 가능성이 높다.


8. 반드시 확인 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전저점이나 전고점의 돌파 유무, 세력의 형성과 현재 가격과의 간격 확인


지금의 가격은 명확한 세력이 존재하는 곳으로 움직이게 되어 있다.


명확한 세력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세력의 값을 조절해야 한다.

시장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없다. 시장이 상식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평화가 전재 되어야 하는데, 이세상은 그런 평화가 매우 어렵다. 늘 언제 어디서든 평화를 깨는 일이 발생하게 되므로, 유연하게 대처하는 마음과 조급함을 버리고, 관망 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다. 평화가 흔들릴 때는 급하게 매매하기 보다는 상황을 조금 벗어나 지켜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2024년 9월 11일 수요일 나의 투자 기록

 1. 매수는 전고점을 지날 때, 매도는 전저점을 지날 때, 매매를 진행 한다.

2. 한국 축구는 오만에게 3대 1로 승리했다.

3. 롯데케미칼은 9월 3일 일봉기준, 이격도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상승의 가능성을 예측 하였으나, 결론적으로는 이때 부터 죽 흘러 내렸다. 완전 실패, 세력의 분포를 확인 했어야 한다.

4. 문단을 잘 나누어서 글을 써야 잘 읽히는 법이다.

- 주제

- 사례1

- 사례2

- 결과

가독성이 좋아야 좋은 글이 될 수 있다.

5. 에코프로머티의 이격도 전고점 돌파시도, 상승 가능성 있다.

당일 매도 세력의 물량이 현재 가격에 근접해서 형성 되어 있다. 당일 상승은 가능하다고 본다. 다만 전체적으로는 가격 저항으로 작용해서 가격 조정이 있을 수 있다. 만약 돌파한다면 강한 돌파 상승을 해야 한다.

6. 수요일 목요일 축구 경기는 FA컵 경기 3개 밖에 없다. 큰 비중이 없는 경기이다. 예상도 어렵다.

다만 전체 마진율이 높고, 일반이 핸디캡 보다 높은 형태인데, 정렬해 놓고 보면 오히려 핸디캡이 더 높은 영역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

7. 아모레퍼시픽은 매도세력이 강하고, 아모레G는 매수세력이 더 강하다. 다음날 결과가 어떻게 될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2024년 9월 10일 기록의 단상

1. 축구 U네이션 배팅이 성과가 좋았다. 높은 마진율 상위 2개임 조합이 성공적이었다.

2.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욕심을 버리는 것이다. 꿈틀대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3. 남자 축구 인터네셔널 경기와 월드컵 예선 경기는 마진율이 낮게 형성되어 있는 것이 예상과 다르게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4. 권력의 앞잡이 유인촌 장관, 그러면 배우 문성근 역시 권력의 앞잡이? 구분이 있는가? 그밥에 그나물. 정치적 성향이 다르면 권력의 앞잡이로 몰아 붙여도 되는 것인가?

5. 카카오페이, 아남전자, 유니퀘스트, 카카오, 금호타이어, 솔루엠, 서연, 에코프로머티, 한온시스템, 케이씨 매수 가능성 있음.

6. 케이씨 쌍바닥 형성중인 것으로 보인다.

7. 대원강업은 전고점을 돌파 시도중이다.

----------------------------------------

8. 실제 일을 하는 것보다, 길에서 운전이나 비행으로 버리는 시간이 더 많다. 이 시간을 버리는 것으로 하지 않기위해서는 기사를 쓰거나, 일등석 비행기 표를 끊어야 할 것이다. 즉 돈으로 시간을 사야 한다.
세상은 그만큼 불공평하고, 비합리적인 것이다.

9. 남미의 치안처럼 변해가는 대한민국, 대한민국의 미래 모습이 될까 두렵다.

10. 매도 세력의 물량이 많이 있으면, 당이 상승은 가능 할 지 모르지만, 결국에는 가격 저항선으로 작용하여 전체 흐름은 하락으로 갈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해야 한다.
 반면에 매수 세력의 물량이 많이 쌓여 있으면, 가격 지지전으로 작용하여 추후 흐름이 상승할 가능성이 많다.

2024년 9월 4일 기록의 단상

1. 같은 마진율을 적용한 배팅은 실패 했다.

2. MLS 경기는 마진율 예상과 다르게 흘러갔다.

3. 일반 경기와 핸디캡 경기의 차이가 적은 경우에는 배팅하지 않는다.

4. 수요일 경기는 모두 실패 했다.

5. 시장이 생각, 예상과 다르게 움직인다면, 매매를 하기보다는 관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욕심을 버리고 지켜보아라.

삼성전자의 하락과 이격도 분석

2024년 9월 13일 추가

오늘 보니 추가로 하락 하고 있다. 현재 가격은 65000원 정도.

쌍바닥 형성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오늘 하락이 어디까지 가는지, 다음 반등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 이격도 84를 돌파하면 한번 정도는 매수를 시도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추석이 끝나고 어떤 이슈로 어떻게 진행 될지는 장담 할 수 없다.

현재 가격에 바짝 붙어서 매도 세력이 조금 더 강한 모습을 형성하고 있다.

확실한 세력이 형성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야 하는지?

지지와 저항으로 작용하는지 등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



삼성전자가 끝없이 하락하고 있다.

급락도 무섭고, 목표가격 하락도 무섭다.

이제는 전망 조차도 어두울 뿐이다.

이런 안좋은 뉴스와 전망 소식들과 함께 삼성전자의 주가는 6만원대로 내려 오고, 얼마나 더 내려갈지 가늠이 되지 않는다.

재미있는 것은 이런 삼성전자가 나의 이격도 검색에는 걸리지 않았다는 점이다.

충분히 나의 그물망에 걸려서 나와야 하는데 말이다.

너무 급하게 내려가서 그런 것인지 이부분은 검토가 필요하다.


삼성전자의 이격도는 2022년 85.29를 하락 돌파 하려고 한다.

아마도 안좋은 뉴스들도 그렇고, 이정도 수준에서 횡보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

즉 이번 하락의 바닥 확인 구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바닥을 확인 한 후 올라가려 할 때 그때가 매수의 순간이 될 것이다.

당분간은 흐름을 살펴보고, 타이밍을 보는 것이 좋다고 본다.

2024년 9월 13일 금요일 나의 투자 기록

 1. 사람은 각자의 고민이 있게 마련이다. 이게 어떤 조직을 이루고 있고, 많은 사람이 그 조직에 섞여 있으면서 각자의 고민이 조직에 영향을 주게 된다. 즉 문제가 발생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고민을 감지하고, 고민을 알게 되었다면 2...